한국어교육과
한국어 습득과 한국문화역사 체험 탐구로
세계속에 미래를 열어가는 젊은 인재를 양성
학과소개
학과소개 교과목해설
교과목해설
과목명 내용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개론 외국인 학습자를 학습시킬 한국어 교사 지망생이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에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여 실제 한국어 교육현장에서 실제적인 교육과 활용을 할 수 있도록 지식과 특징을 익히는 교과목이다. 한국어의 구조적, 형태적 특징과 한국어 발음, 어휘, 문법, 이해기능, 표현기능을 익히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이 가지는 특징과 지식을 함양하는데 목표를 둔다.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표현교육법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이해교육은 듣기와 읽기에 해당된다.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의 듣기와 읽기의 목표, 특징 등에 대해 폭 넓게 고찰해 보고, 한국어수업을 효과적으로 교수할 수 있도록 그 내용과 방법을 충분히 인지하고 숙달한다. 듣기 교육론, 듣기교육의 원리, 전략, 활동의 실제, 읽기 교육 선행연구, 읽기 교육의 원리 및 전략, 읽기 교육 평가, 읽기 활동의 실제 등으로 현장에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이해교육에 합당하게 교육할 수 있도록 능력을 함양한다.
한국어어문규범 본 교과목은 공적인 언어생활을 할 때, 말과 글에 관한 법칙을 배우는 교과목이다. 본 교과목은 표준어 사정원칙, 표준 발음법, 한글 맞춤법, 외래어 표기법, 로마자 표기법 등의 어문 규범을 익히고, 그 원리를 탐구하여 올바른 언어생활을 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한국어 어문규범의 역사, 기본 원리, 표준어 규정, 띄어쓰기, 문장부호 사용법, 남북한 어문규범의 차이를 익히고, 실생활에서 접하게 되는 다양한 구어, 문어 자료들이 한국어규범에 맞게 쓰이고 있는지 검토하고 오류를 수정하는 학습을 한다.
언어학개론 본 교과목은 언어의 기원과 발달, 역사, 음운、문자、문법、어휘 등에 관하여 공부하고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어의 특질을 살펴보고, 언어가 단순히 의사 전달의 도구가 아닌 생각 그 자체이며, 구조화된 체계임을 이해한다. 또한 언어의 본질 및 특징, 음성학,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의미론, 화용론, 방언론, 계통론, 문자론, 응용 언어학 등을 다루어 외국어로서 한국어를 가르쳐야 할 한국어교원 수강생들이 일반적인 언어학의 기본 지식을 익힐 수 있도록 한다.
한국어문법교육론 본 교과목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를 학습하는 학습자를 지도할 한국어교원을 지망하는 수강생들에게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교육의 효과적인 교수 학습, 평가 방법을 터득하게 한다. 한국어 문법요소의 여러 기능과 한국어 문법의 내용을 알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를 가르쳐야 할 한국어교원 지망생에게 필요한 한국어 문법 교육에 관한 내용을 전반적으로 아우른다. 초급, 중급, 고급별 문법 교수안 작성능력을 길러 실질적인 한국어 문법 교육 지도 능력을 함양한다.
한국어발음교육론 한국어의 표기와 발음의 차이와 특징을 인식하고 그 근거를 설명할 수 있다. 외국인 학습자에게 한국어 의사소통을 위한 효율적인 교수 방안을 제시하고 실제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자모음의 체계와 음절의 구조에 대한 특징 파악 등 발음의 원리나 이론을 근거로 하여 교수 -학습교안을 구성하고 작성하여 현장에서 필요한 효과적인 한국어 발음 교육의 유형을 적용, 활용하는 능력을 배양 한다.
한국문학의 이해 한국문학의 이해는 한국어를 공부하는 외국인 학습자에게 한국문학을 지도할 한국어 교원 지망생이 수강하는 교과목이다. 한국어를 학습하는 외국인에게 한국문학을 지도할 한국어교원이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한국 문학 작품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교양을 익히고, 실제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한국문학의 분석과 이해를 통해 실질적인 교수 방법을 체계적으로 배운다. 한국문학에 대한 지식과 문화 예술적 교양 및 고급언어능력을 갖추게 하여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교육적 자질을 함양하도록 한다.
한국어음운론 본 교과목은 한국어 교원 지망생을 대상으로 음운론의 개념과 기초를 익히게 하고 음소와 음절, 형태음소의 개념과 종류, 음운변화의 통시적 관점, 운소와 음운과정과 규칙 등을 적용 양상을 제시하며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한다. 한국어의 자음과 모음의 체계와 음의 원리를 이해하고 음가 및 대표 변이음을 이해하고 운소의 이해와 받침 및 음운의 규칙 등을 이해할 수 있게 한다.
외국어습득론 언어교육이론, 언어습득과 그 과정, 외국어 학습자의 개인차, 교수 이론과 사회언어학적 심리언어학적 접근, 사회문화적 요소와 언어습득의 연관성을 다루는 외국어 습득이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외국인 학습자들의 한국어 습득 양상과 다양한 교수 방안, 한국어 습득과 교수이론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1.한국어 교사가 외국인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외국어로서 한국어 수업을 진행함에 있어서 한국어 습득에 참고할 만한 기본 이론들을 숙지한다. 2. 언어습득 원리에 따른 효율적인 한국어 교수방법을 탐색한다. 3.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현장에서 이루어진 연구 결과들을 바탕으로 외국어 학습자의 한국어 습득 양상에 대한 다양한 접근과 다양한 교수 방법들을 익히고 함양시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학습현장에서 실제 학습에 적용시킬 수 있다.
한국의 현대문화 1. 한국의 현대문화의 성립과 성장 과정을 안다. 2. 한국 현대문화의 대표적인 영상 시대와 신세대의 특성에 대해 안다. 3. 한국의 현대문화를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4. 한국의 현대문화와 자국의 현대문화의 차이점을 말할 수 있다
한국문화교육론 외국어로서 한국어를 교육하는 과정에서 외국인 학습자에게 한국 문화를 교육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본 교과는 한국 문화의 전반적인 이해 및 문화교육의 목적과 본질을 파악하게 하여 한국어 교수에 효과적인 지도법을 강구할 수 있게 한다. 또한 한국 문화 교육을 통하여 문화에 대한 이해가 한국어능력향상을 촉진하게 됨을 교육함으로써 외국인에게 한국어를 통해 한국문화를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학습목표와 다양한 내용을 정선하여 효과적인 한국문화교육의 교수 학습 방법을 모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하는 데에 있다.
한국어한자교육론 본 교과목의 목표는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교육에 ‘한자교육’은 왜 필요한가에서 출발한다. 한국어의 특성상 약 70%를 차지하고 있는 한자어휘를 이해하지 못하고서는, 원활한 의사소통뿐 아니라 학문 목적이나 전문 직업 목적의 한국어 학습에서도 어려움을 겪게 된다. 때문에 한국어 학습의 용이성을 위해 외국인 학습자에게 한자를 어떻게 교육할 것이지, 또 한자를 왜 교육해야 하며, 한자교육이 한국어 교육에 어떤 효용이 있는 지를 이해하고, 그 원리와 방법을 실제 한자교육에 적용시킬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표를 둔다.
한국어교육실습 1. 이 수업의 궁극적인 목표는 국내외 한국어 강의 현장을 탐방하고, 실제 현장에서 일정 시간의 강의 참관을 한후 모의 수업 시범 수업을 통해 한국어 교사로서의 교수법을 익히는 데 있다. 2.한국어교수법을 통하여 학생들이 실제 강의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교수법에 대한 지식과 활용 능력을 갖출 수 있음을 알게 한다. 3.학생들이 한국어 실제 강의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는 다양한 교수법을 배울 수 있도록 한다.
한국어어휘교육론 한국어 어휘교육론은 한국어 어휘의 전반적인 특징과 초급 ,중급, 고급에서의 어휘학습지도, 각 영역별 어휘 학습지도 등으로 구성되며,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를 배우는 학습자들에게 한국어 어휘를 효과적으로 교육시킬 수 있도록 구성된 교과목이다.
한국어교수법 한국어교수법은 한국어교육실습에 앞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에 입문하려는 한국어교사 지망생들이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현장에서 다루어야 할 각 영역별 내용 및 교수법 이론, 교수기법에 대한 지식을 배워 한국어교육실습이나 실제 학습현장에서의 활용능력을 높이는 데 그 목표를 둔다. 한국어교육 현장에 필요한 내용인 수업의 조직과 언어항목인 문법, 어휘, 발음에서의 제시, 연습, 생산단계와 언어기술의 영역별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전 단계, 본 단계, 후단계의 조직, 수업계획, 교실운영, 질문기법, 교실활동, 교수학습매체, 학습보조도구 제작, 오류수정, 평가문항 유형별 작성 등을 내용으로 한다.
한국어학개론 1)국어학의 하위분야에 대한 인식을 하고 구분 할 수 있다. 2)연구에 필요한 접근법과 자료의 수집방법을 안다. 3)국어학의 학문추세를 파악하고, 응용력을 기른다. 이 교과목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과 전반적인 이해를 위해, 국어학의 영역, 접근법, 각 하위 분야인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의미론, 방언론, 국어사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아울러 어문규범이나 문법을 통하여 필요한 언어 예절의 지식과 학생들이 장차 사회에 진출하였을 때 반드시 필요한 말과 글에 대한 기본적 소양도 함양할 것이다.
한국어문법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문법론은 1)한국어를 학습하는 학습자가 한국어가 쓰이는 상황을 고려하여 정확하고 유창하게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한다. 2)외국인에게 한국어를 가르치려는 교사가 한국어의 문법체계를 정확히 알고 심화 습득하여 현장에서 보다 효율적이고 의미 있는 교육을 바람직하게 할 수 있도록 실력을 향상시킨다. 한국어 문법은 한국어의 문법과 문장구조, 품사, 존대법, 부정, 보조용언, 활용, 피동과 사동, 화법, 접두사와 접미사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대학한국어1 대학에 진학한 외국인 유학생들이 강의 수강에 필요한 구어 및 문어활용능력을 균형있게 향상시킬 수 있도록 읽기, 쓰기, 말하기 등 영역별 내용이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학습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1.대학에 진학한 외국인 유학생들이 강의 수강에 필요한 구어 및 문어활용능력을 균형있게 향상시킨다. 2.읽기, 쓰기, 말하기 등 영역별 내용을 연계한 학습으로 특정하게 주어진 주제에 대해 말하고 쓸 수 있다.
한국어특강 외국인 유학생들이 특강을 통하여 문법·읽기·쓰기·듣기의 전 영역을 포괄적으로 학습하고 한국어 실력을 향상시키는 데 그 목표를 둔다. 또한 한국어능력시험(TOPIK) 응시에 대비하는 유학생들의 학습요구에 따른 다양한 기출문제풀이는 외국인 유학생들의 한국어 습득 향상에 능동적 요인으로 작용하도록 하여 전 영역에서 한국어 학습의 성과를 높이도록 한다. 특히 문자언어는 의도적이고 학습적이라는 점에 중점을 두어 학습자 스스로가 주체적, 능동적으로 학습에 참여하게 하여 실질적이고 효과적이면서도 가치 있는 한국어 능력을 갖춘 유능한 학습자가 되도록 지도하는 데 그 목표를 둔다.
한국어평가론 한국어 교육의 교육평가에 관한 제반 이론과 실제의 평가 방법론 등을 익히고, 실제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한국어 평가의 실질적인 방법을 체계적으로 배운다. 교육과정의 최종 단계이자 새로운 교육의 출발점인 교육평가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여 한국어 평가론에 대한 인식의 필요성을 갖춘다.
전통문화현장실습 전통문화란 오랜 시간을 경과하면서 색다른 풍토와 역사적, 정치사회적 환경에서 형성된 문화다. 이 강좌는 한국적인 풍토와 역사, 정치 사회적 환경에서 형성된 한국의 전통문화를 이론과 현장실습을 병행해 그 이해의 깊이를 더하여 한국의 전통문화를 올바로 이해하고 한국의 전통문화를 재외동포 및 외국인에게 지도할 한국어교사로서의 지식과 능력을 구비하게 하는 것이다.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개론 한국어 교육학의 기본 개념과 목표, 하위 학문 영역을 개괄적으로 다루며 한국어 교사가 알아야 할 한국어 교육의 기본적인 이론과 실제에 대해 모색하는 데에 있다.
한국어신문강독 본 과목은 현대 한국의 정치, 사회, 경제에서 다루어야 할 주요한 이슈들을 중심으로 생각을 공유하고, 글로 표현해 보는 활동 중심으로 이뤄진다. 주요하게 다루는 이슈는 선거와 기부, 사형문제, 고령화 사회, 연예인 사생활 침범 문제, 개발과 보존, 유전자 조작 농산물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한국어교육과정론 교육과정은 교육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일련의 계획과 이를 구성하는 내용과 실제의 구현, 그리고 교육 목적을 달성했는지 판단하는 평가까지를 모두 포함하는 총체적인 절차이다. 따라서 본 과목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과 실제를 접하여 교육과정을 수립하고 설계할 수 있도록 수업을 구성한다.
한국어 전공강독 본 교과는 각 수업의 해당 주제를 다룬 `본문 읽기`를 중심으로 그 이전 활동과 이후 활동으로 나누어 진행되며, 이전 활동으로는 주제와 관련된 자료를 들으면서 주제에 대한 배경 지식을 쌓는 활동과 주제와 관련된 주요 전공 어휘를 익히는 활동을 중심으로 한다. 그 외 다양한 과제 및 학습 활동을 통해 전공과목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듣기, 읽기, 쓰기, 말하기 등의 고급 한국어 능력도 기를 수 있다.
외국어 습득론 본 수업에서는 습득과 학습, 모국어 습득과 외국어 습득, 외국어 습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언어 습득과 보편문법, 행동주의, 인지주의, 사회적 구성주의와 언어 습득, 대조분석 가설과 오류분석 가설, 중간언어, 크라셴의 5대 가설, 학습전략과 의사소통전략, 외국어교수법 등을 살펴보고 이를 통하여 적절한 한국어 교육 방법을 모색할 것이다
한국어학개론 본 교과는 한국어교육을 하고자 하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국어의 토대가 되는 한국어의 기본 성격/ 한국어의 유형적 특성/ 한국어 교육을 위한 음운론/ 한국어의 형태론과 어휘론/ 한국어의 문장 성분/ 한국어 문장의 유형/ 한국어의 조사/ 한국어의 어미/ 한국어 문장의 기본 구조와 확대 등의 내용들을 살펴 볼 것이다.
대학한국어2 이 과목은 중급 이상의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대학 수업을 들을 수 있을 정도의 언어능력을 갖추고, 동시에 대학생에게 필요한 교양 지식을 갖도록 읽기와 쓰기를 병행하여 수업한다.
한국어특강 한국어능력시험에 출제되는 쓰기 문제의 유형 파악, 중급 어휘를 이해하고 유의어와 반의어를 통해 정확한 의미 알기, 쓰기 능력 향상을 위한 단계별 연습, 다양한 텍스트의 형식을 이해하고 거기에 맞게 쓰는 실전 연습 등을 도모한다.